난야서당



교육에는 보통 4가지 폐단이 있습니다.
교사는 이것을 경계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 4가지 폐단은 사람에 따라서 각각 정신적 소질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실인데, 교사는 그 차이를 알적에 비로소 폐단을 교정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교사란 결국 학생의 장점을 발견하여 그것을 북돋아주고 또 그 약점을 발견하여 그것을 구제해주는 사람인 것입니다.
따라서 교육의 원칙은,

1. 예방(豫防). 즉 나쁜 습관이 생기기 전에 그것을 막는 일.
2. 적시(適時). 즉 학생에게 준비가 되어 있을 때에 가르치는 시기를 놓치지 않는 일.
3. 순서(順序). 즉 여러 가지를 적절한 차례로 가르치는 일.
4. 상호(相互). 즉 학생들 상호 간에 장점을 인정하여 서로 분발시키는 일입니다.

이 4가지 일이 교육의 성공을 보증하는 것입니다.
훌륭한 가수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가 부르는 가락에 따르게 합니다. 훌륭한 교육자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의 이상(理想)에 따르게 합니다. 그가 하는 말은 간결하고 함축이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하는 것 같지만 깊은 뜻이 들어 있습니다. 자기가 의미하는 것을 남에게 이해시키기 위해서 절묘한 실례를 들어서 설명을 합니다. 그렇게 할 줄 알면 그 사람은 남을 자기의 이상에 회귀시키는 훌륭한 교육자라 부를 수 있습니다.
우리의 민족 정신과 혼(魂)은 참으로 훌륭하고 아름답습니다. 그런데 그 정신은 서양의 자본주의 정신에 벗을 잃고 방황하고 있습니다.

학부모 여러분!
우리의 현재 제도권 내의 교육이란 것이 과연 이러함을 알려주고 올바른 가치관을 정림시킬 수 있는 여유로움이 있을까요?
온통 입시라는 틀 속으로 우리 아이들을 밀어 넣고 모든 것을 강요하는 현실 속에서 과연 나를 발견하고 ‘나의 진정한 친구는 나 자신.’ 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을까요?
어진 것은 사람의 마음이니 배워서 어진 것을 구하고 보면 효도는 자연 그 행동의 근본이 되는 것입니다. 요즘 ‘학교가 무너지고 있다.’ 하는 걱정스러움 속에 젊은 청소년들은 매우 힘든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것의 근본 원인은 가정에 있습니다. 부모는 올바른 사랑으로 자식을 대하고 자식은 참으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존경심으로 부모를 대하며 부모는 말 그대로를 행(行)한다면 자식은 그대로를 실천하게 됩니다.
사랑과 존경, 행과 실천이 사라진 가정 교육 속에서 자라난 젊은 청소년들은 학교 교육에서도 실종된 자신의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예부터 사람의 올바른 성품(性品)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 탐욕(貪慾)이니 가정에서 부모 교육의 참된 모습은 이러한 물욕의 폐혜를 경계함인데 요즘의 가정교육은 이를 무시하고 있습니다. 학교도, 가정도, 사회도 모두 한 목소리로 원칙을 무시한 체 청소년들을 자본주의 수제자로만 키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대안(代案)이 무엇일까요?
부모교육,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이 무너지고 있는 이 상황에서의 가장 근본은 가정의 교육, 즉 부모를 공경하고 , 자식을 사랑하고, 학교교육의 기본인 제자가 스승을 존경하고 한없는 사랑으로 가르치는 사람 냄새가 나는 풍토로 만들어야 겠지요.
서당교육의 필요성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서당교육은 마음의 때를 벗기는 것부터 시작입니다.